짜오! 베트남
타임머신 탄 듯 정글로 도시로... 하노이역~사이공역 1726㎞ 34시간
<65> 종단열차 ‘통일특급’
하노이역에서 호찌민시 사이공역까지 1,726㎞, 남북선을 달리는 ‘통일특급’이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낭 북부 ‘하이반 패스’를 달리고 있다. 이번에 탄 열차는 한 밤중에 이 곳을 통과하면서 사진으로 담지 못했다. 구글 캡처
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베트남이지만, 시간이 멈춘 듯, 수십 년 전 모습 그대로인 것들이 베트남에 더러 있다. 40년 동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철도 인프라도 한 예. 그 중에서도 길이 1,726㎞ 남북선을 달리는 종단열차, ‘통일특급(Reunification Express)’은 40년째 한결 같다. 남북선은 1936년 프랑스식민 때 완성됐지만 이후 40년 가까이 이어진 전쟁에서 파괴된 것을 하노이 정부가 1975년 베트남전 직후 군사작전 펼치듯 보수해 1976년 말 개통, 오늘에 이르고 있다. 전쟁 직후 1년 반 동안 1,334개의 교량, 27개의 터널, 158개의 역에 대한 보수 작업이 이뤄졌다. 지난 18일 하노이역과 호찌민시 사이공역을 연결하는 1,726㎞의 남북선 통일열차에 몸을 실었다. 북위 21도선에서 10도선까지, 34시간이 걸리는 여정이다.
타임머신 탄 듯 정글로 도시로... 하노이역~사이공역 1726㎞ 34시간
<65> 종단열차 ‘통일특급’
하노이역에서 호찌민시 사이공역까지 1,726㎞, 남북선을 달리는 ‘통일특급’이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낭 북부 ‘하이반 패스’를 달리고 있다. 이번에 탄 열차는 한 밤중에 이 곳을 통과하면서 사진으로 담지 못했다. 구글 캡처
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베트남이지만, 시간이 멈춘 듯, 수십 년 전 모습 그대로인 것들이 베트남에 더러 있다. 40년 동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철도 인프라도 한 예. 그 중에서도 길이 1,726㎞ 남북선을 달리는 종단열차, ‘통일특급(Reunification Express)’은 40년째 한결 같다. 남북선은 1936년 프랑스식민 때 완성됐지만 이후 40년 가까이 이어진 전쟁에서 파괴된 것을 하노이 정부가 1975년 베트남전 직후 군사작전 펼치듯 보수해 1976년 말 개통, 오늘에 이르고 있다. 전쟁 직후 1년 반 동안 1,334개의 교량, 27개의 터널, 158개의 역에 대한 보수 작업이 이뤄졌다. 지난 18일 하노이역과 호찌민시 사이공역을 연결하는 1,726㎞의 남북선 통일열차에 몸을 실었다. 북위 21도선에서 10도선까지, 34시간이 걸리는 여정이다.